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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PF, 의존프로퍼티(DependencyProperty), 의존속성
n 기존의 닷넷 Property에 WPF 요소를 가미하여 새롭게 탄생.
n XAML, C# 코드 비하인드에서 사용 가능하며 의존속성 값이 변경되면 자동으로 어떤 것을 로드되게 하거나 랜더링 되도록 할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, 스타일링, 데이터바인딩 등에 자주 사용된다.
n 어떤 속성을 애니메이션 시켜야 하거나 데이터 바인딩을 하려면 그 속성은 반드시 의존 속성이어야 한다.
n 기본으로 제공되는 UI 컨트롤은 대부분의 속성이 의존 속성으로 되어 있다.
n FrameworkElement , Control 등과 같이 DependencyObject 에서 파생 된 클래스에서만 정의 할 수 있습니다.
n 우선 간단히 예제를 하나 만들어 보자.
n 비주얼 스튜디오 -> WPF 응용프로그램 , 프로젝트명 : DependencyPropertyTest
n MainWindow.xaml
<Window x:Class="DependencyPropertyTest.MainWindow"
xmlns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/presentation"
xmlns:x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"
Title="Window1" Height="295" Width="300">
<Window.ContextMenu>
<ContextMenu MenuItem.Click="ContextMenu_Click">
<MenuItem Header="BLUE"/>
<MenuItem Header="YELLOW"/>
<MenuItem Header="GREEN"/>
<MenuItem Header="BLACK"/> </ContextMenu>
</Window.ContextMenu>
<TextBox x:Name="textBox1" Height="23" TextWrapping="Wrap" Text="TextBox" Width="120"/> </Window>
n MainWindow.xaml.cs
using System;
using System.Windows;
using System.Windows.Controls;
using System.Windows.Media;
namespace DependencyPropertyTest
{
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: Window
{
public MainWindow()
{
InitializeComponent();
}
//DependencyProperty(MyProperty)를 위한 래퍼속성 MyColor
// 이 래퍼속성에서는 System.Windows.DependencyObject 클래스의 //GetValue()와 SetValue() 메서드를 이용해서 get, set을 정의해야 한다.
public String MyColor
{
get { return (String)GetValue(MyProperty); }
set { SetValue(MyProperty, value); }
}
//의존속성(Dependency Property) MyProperty
// DependencyProperty 클래스에는 public 생성자가 없기 때문에 static //메소드인 DependencyProperty.Register()를 사용해서 등록한다.
// 수정이 불가능 하도록 의존속성은 읽기전용(readonly) 필드로 //선언되는데 일반 UI컨트롤의 Height, Width 등
//대부분의 의존속성은 FrameworkElement에 DependencyProprty로
// 정의되어있다.
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MyProperty = DependencyProperty.Register(
"MyColor", //의존속성으로 등록될 속성
typeof(String), //등록할 의존속성 타입
typeof(MainWindow), // 의존속성을 소유하게될 OWNER
new FrameworkPropertyMetadata(new PropertyChangedCallback(OnMyPropertyChanged)));
//속성값 변경시 호출될 메소드
// 프로퍼티 값의 변경에 따른 Callback 메서드 등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 FrameworkPropertyMetadata를 인자 값으로 전달 할수 있다.
private static void OnMyPropertyChanged(DependencyObject d, DependencyPropertyChangedEventArgs e)
{
MainWindow win = d as MainWindow;
SolidColorBrush brush = (SolidColorBrush)new BrushConverter().ConvertFromString(e.NewValue.ToString());
win.Background = brush;
win.Title = (e.OldValue == null) ? "이전배경색 없음" : "배경색 : " + e.OldValue.ToString();
win.textBox1.Text = e.NewValue.ToString();
}
private void ContextMenu_Click(object sender, RoutedEventArgs e)
{
string str = (e.Source as MenuItem).Header as string;
MyColor = str;
}
}
}
n 실행화면
n 의존 속성은 의존속성을 선언, 등록 그리고 프로퍼티를 생성하는 3단계로 작성된다.
n 의존 속성 선언 및 등록
//의존 속성 선언 및 등록
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MyProperty = DependencyProperty.Register(
" MyColor", //등록할 의존 속성 이름
typeof(String),
typeof(MainWindow),
new FrameworkPropertyMetadata(new PropertyChangedCallback(OnMyPropertyChanged))); //속성변경시 호출될 메소드
대부분의 UI 컨트롤의 의존속성은 읽기전용(readonly) 필드로 선언되는데 이것은 오직 FrameworkElement 클래스의 static 생성자에서만 설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DependencyProperty 클래스에는 public 생성자가 없기 때문에 static 메소드인 DependencyProperty.Register()를 사용해서 등록한다.
Register 메서드의 입력 파라미터의 첫 번째 파라미터는 프로퍼티 이름이다. 여기서는 “MyColor”, 두 번째 인자는 프로퍼티(MyColor)가 사용할 데이터 타입으로 여기에서는 String 이다. 세 번째 인자는 프로퍼티를 소유하게 될 타입, 이 예제에서는 MainWindow 클래스가 된다. 네 번째 인자는 실제로 어떻게 동작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을 설정을 할당해 준다. FrameworkPropertyMetadata 객체를 통하여 만약 값이 수정되었을 때의 알림을 어떻게 받을 것인가를 정의했으며 본 예제에서는 OnMyPropertyChanged 메소드가 알림을 받을 콜백 함수로 정의되었다. 선택적으로 new ValidateValueCallback을 사용하여 값의 유효성 검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설정하면 된다. 네 번째, 다섯 번째 파라미터는 옵션 파라미터이다.
n DependencyProperty(MyProperty)를 위한 래퍼 프로퍼티 MyColor 선언
public String MyColor
{
get { return (String)GetValue(MyProperty); }
set { SetValue(MyProperty, value); }
}
이 래퍼 프로퍼티에서는 System.Windows.DependencyObject 클래스의 GetValue()와 SetValue() 메서드를 이용해서 get, set을 정의해야 한다.
n Context Menu Click 이벤트에서는 MyColor 프로퍼티에 값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위에서 선언한 콜백 함수(OnMyPropertyChanged)가 호출된다.
private void ContextMenu_Click(object sender, RoutedEventArgs e)
{
string str = (e.Source as MenuItem).Header as string;
MyColor = str;
}
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Height와 Width와 같은 멤버들은 FrameworkElement를 상속받았고 Content 속성은 ControlContent로부터 상속받은 속성으로 모두 의존속성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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