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XAML
2.1 XAML 이란?
n MS에서 개발한 Silverlight, WPF, Xamarin 프로그래밍의 추가적인 인터페이스로 객체(Window, Button, TextBox, Grid 등)를 XML 마크업 형태로 정의한다.
n HTML이 웹 페이지를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인 것처럼, XAML은 응용 프로그램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XML 기반의 언어이다.
n C#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XML 태그를 사용하여 UI를 구성해서 UI와 로직을 분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.
n XAML을 통해서 디자이너가 직접 UI 구성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다이나믹한 화면 구성이 가능해졌다. 즉 개발자, 디자이너가 모두 사용 가능한 중간 형태의 UI를 위한 XML 코드이다.
n WPF에서 XAML을 무조건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XAML 없이 순수한 C#코드로 WPF 클래스들을 이용해서 동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
n XAML을 이용하여 XML 코드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고 이벤트 트리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동일한 방식으로 응답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.
n WPF는 벡터 방식 이미지를 지원하므로 크기를 늘려도 계단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.
2.2 XAML vs C# 샘플코드
아래 예문을 참조하자.
[C# 실습]
Wpf 프로젝트 생성 후 아래 C# 코드 비하인드로 작성해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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